부동산 경매 방법과 정보 사이트 알아보고 시작하기 - 세상 모든 경제/재테크 정보

 

주변에서 부동산을 경매로 시세보다 엄청 낮은 가격에 집을 마련했다는 얘기를 듣고 혹시 나도 부동산 경매를 해볼까 하고 생각하고 있으시진 않으신가요?

 

하지만 아무런 준비 없이 무턱대고 덤비면 큰코다칠 수 있는 경우가 아주 많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알고 준비를 하셔야 성공적인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경매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고 어떤 사이트를 이용을 하고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부동산 경매방법과 사이트-썸네일

 

 

인기 있는 3가지 이유

경매는 영어로 'Auction'으로 여러 사람이 모여서 물건에 대해서 가장 비싼 가격을 부른 사람이 낙찰을 받아서 소유를 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부동산 경매는 이와 비슷하지만 돈을 빌려준 사람이 돈을 빌린 사람에게서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에 공권력으로 부채를 돌려 받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나라의 힘을 빌려서 돈을 돌려받게 해주는 어떻게 보면 아주 좋은 제도로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부동산 경매가 인기 있는 이유 3가지와 주의해야 하는 점 3가지를 살펴보고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입 가능

 

가장 큰 장점으로 시세보다 싸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한번 유찰이 될 때마다 감정가액에서 20%씩 떨어진 가격에 경매가 다시 시작이 되므로 유찰이 많이 될수록 저렴해지니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2. 복잡한 권리관계 국가가 정리

 

개인적으로 부동산 거래를 하게 되면 부동산에 복잡하게 권리 관계가 얽혀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등기부상에 복잡한 권리관계를 그대로 인수를 받게 되지만 경매는 권리 관계를 나라에서 공권력을 사용하여 깨끗하게 정리를 한 다음 인수를 해주므로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해결해주니 않는 몇 가지 권리를 정리하는 '권리 분석' 과정이 필요합니다.

 

 

3. 부동산 거래사고가 없다

 

경매의 모든 과정은 법에 따라서 진행이 되므로 절차를 위반을 하는 경우가 적고 미흡한 경우에는 시정을 한 다음 경매를 진행하므로 사고 발생 확률이 상당히 낮은 편으로 안전하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 3가지

1. 주변 시세보다 비싸게 살 수도 있음

 

경매는 가장 높은 가격을 제시한 사람에게 낙찰을 시켜주기 때문에 시세보다 비싸게 구매를 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주변 시세를 알아보지 않고 다른 사람의 얘기만 듣고 입찰가를 제시하고 낙찰을 받기 위해서 높은 가격을 제시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2. 입찰금을 날리는 경우도 있음

 

경매에 참여를 하기 위해서는 감정가액의 10%을 미리 내야 합니다. 만약에 낙찰을 받았는데 물건에 중대한 하자가 있어서 도저히 낙찰을 받을 상황이 되지 않으면 미리 제출한 10% 입찰금은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3. 권리 관계가 복잡할 수 있다

 

대부분 경매에 나온 물건들은 채권자와 채무자 간의 원만한 해결을 하지 못하는 물건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부동산보다 권리관계가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런 문제는 경매 문서에는 나타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라서 주의를 해야 합니다.

 

특히 유치권은 공사 대금을 받지 못한 건축업자가 해당 건물에 들어가 있으면서 돈을 받을 때까지 버티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치권 문제는 문서상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경매는 시세보다 낮은 낮은 가격으로 부동산을 장만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큰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철저하게 공부를 한 다음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매 정보 사이트

경매는 혼자 힘으로 하기보다는 변호사, 공인중개사 등 도움을 받아서 진행을 하면 시행착오를 거치지 않고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재테크의 한 수단으로 많이 이용을 하고 인기가 있으므로 인터넷에서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사이트를 살펴보겠습니다. 

 

  1. 대한민국 법원 경매정보
  2. 지지옥션
  3. 옥션 원
  4. 스피드옥션

 

법원 경매정보를 제외하고 나머지 3가지 사이트는 유로 사이트로 매년 비용 지불을 해야 합니다. 

 

법원경매정보 사이트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무료로 이용을 할 수 있지만 초보자가 이용하기에는 너무 어렵게 구성이 되어 있으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지옥션의 경우에는 1년 100만 원 넘는 비용을 지불을 해야 하지만 가장 정보가 많고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과거 경매 이력이나 등기부등본 업데이트 서비스는 정말 좋은 서비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이트에 직접 들어가셔서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길래 비용이 이렇게 비싼지 직접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굿옥션 -> 옥션 원

 

이름을 최근에 옥션 원으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홈페이지가 아주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가격이 지지옥션에 비해서 저렴하지만 정보의 양이 적은 편이 아니라서 경매를 많이 하시는 분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스피드 옥션은 가격이 제일 저렴한 편으로 초보자 분들이 1년 정도 부담 없이 사용하기 괜찮은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부동산 경매에서 굿옥션 경매 정보를 월 3회 제공을 한다고 하니 체험 삼아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긴 저금리 시대 탈출! 재테크를 위한 cma통장 추천 및 개설 방법

이제 막 직장을 다니기 시작을 했는데 재테크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민이 되시나요? 저도 10년전 첫 직장을 다니면서 재테크에 대해 알아보면서 처음으로 CMA통장을 예전의 동양종합금융증권이

excalriver.com

 

 

 

가상화폐 종류와 한국 및 미국 시장의 전망과 특징 총정리

요즘 비트코인을 비롯하여 코인 투자를 많이 하고 있으시죠? 하지만 가상화폐의 탄생하게된 개념과 운영방식에 대해서 모르고 주식처럼 거래를 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오늘 포스팅을 보시면

excalriver.com

 

 

 

솔라나 코인 현재 시세및 2022년 전망과 호재 살펴보기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은 투자하기 부담스럽고 좀더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가상화폐 코인을 찾고 있으신가요? 솔라나 코인은 시가총액이 높은 코인들이 하락세를 보일때 오히려 상

excalriver.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