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 코스닥 상장요건과 코스피와 차이점 알아보기 - 세상 모든 경제/재테크 정보

 

많은 벤처기업들이 코스닥 상장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상장요건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코스피 상장과는 어떻게 다른지 차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썸네일

 

코스닥 시장

 

코스닥(KOSDAQ :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은 첨단 기술주 중심으로 운영되는 미국의 나스닥 시장을 벤치 마크를 하여 만든 시장입니다. 

 

주로 코스피 상장 조건을 맞추기 어려운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이 상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 2월 재무지표 기준이 아니라 미래성장성을 중심으로 상장요건을 개편을 하겠다고 한국거래소에서 발표를 한 적이 있습니다.

시가총액을 중심으로 상장요건을 완화를 하고 개편하기 위해서 금융위원회와 협의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코스피 상장의 문턱을 조금 낮춘 시장이 바로 코스닥 시장입니다.

 

하지만 코스닥에 상장이 되었다고 회사의 규모가 작은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코스피에서도 충분히 상위 랭킹에 있을 법한 셀트리온헬스케어 카카오 게임즈, CJ ENM 등이 코스닥 시장 상위에 포진을 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의 시가총액 상위종목을 사용하고 있으신 주식거래 사이트나 어플을 이용해서 직접 검색해서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스닥 상장요건

 

코스피에 비해서 조건이 까다롭진 않지만 상장 요건 및 기준은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한국거래서 사이트에 방문하면 자세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Listing | 주권상장 | 코스닥시장 상장 | 상장요건

질적 요건 기업의 성장성, 계속성, 경영의 투명성 및 안정성, 기타 투자자 보호, 코스닥시장의 건전한 발전, 업종별 특성, 고용창출효과 및 국민경제적 기여도 등을 종합 고려

listing.krx.co.kr

 

앞서 다른 포스팅에서 2021년 IPO(기업공개) 일정 및 주식 상장 절차에 대해서 자세히 다룬적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함께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링크

 

 

 

1) 주식 분산

 

주식 분산에 관련해서는 아래의 항목 중에 1가지 항목이 조건에 만족을 하면 성립이 됩니다.

  • 소액주주 500명&25% 이상, 청구 후 공모 5% 이상(소액주주 25% 미만 시 공모 10% 이상)
  • 자기 자본 500억 이상, 소액주주 500명 이상, 청구 후 공모 10% 이상 & 규모별 일정 주식수 이상
  • 공모 25% 이상 & 소액주주 500명

 

2) 경영성과 및 시장 평가 

 

일반기업, 기술성장 기업에 따라 조건이 다르며 수익성 매출액 기준, 시장 평가 및 성장성 기준, 기술평가 특례, 성장성 추천 등에 따라서 기준이 다릅니다.

 

 

 

일반기업 경영성과 상장요건
  일반기업(벤처 포함)
수익성/매출액 기준 시장평가/성장성 기준
경영성과 및 시장평가
  1.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20억원[벤처: 10억원] & 시총 90억원
  2.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20억원[벤처: 10억원] & 자기자본 30억원[벤처: 15억원]
  3.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있을것 & 시총 200억원 & 매출액 100억원[벤처: 50억원]
  4.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50억원
    (택1)
  1. 시총 500억 & 매출 30억 & 최근 2사업연도 평균 매출증가율 20% 이상
  2. 시총 300억 & 매출액 100억원이상[벤처50억원]
  3. 시총 500억원 & PBR 200%
  4. 시총 1,000억원
  5. 자기자본 250억원
    (택1)

 

 

기술성장기업 경영성과 상장요건
  기술성장기업
기술평가 특례 성장성 추천
경영성과 및 시장평가 1. 자기자본 10억원
2. 시가총액 90억원(택1)
· 전문평가기관의 기술 등에 대한 평가를 받고 평가결과가 A등급&BBB등급 이상일 것 (외국기업의 경우 A등급&A등급 이상일 것) · 상장주선인이 성장성을 평가하여 추천한 중소기업일 것

 

3) 감사의견 : 최근 사업연도 적정

 

4) 경영투명성 : 사외이사, 상근감사 충족

 

5) 기타 요건 : 주식양도 제한이 없을 것

 

6) 질적 요건 : 기업의 성장성, 경영의 투명성 및 안전성, 기타 주자자 보호, 코스닥 시장의 건전한 발전, 업종별 특성, 고용창출 효과 및 국민경제적 기여도 등을 종합 고려

 

참고로 코넥스시장에서 뛰어난 경영성과를 내고 있지만 창업 초기거나 규모가 작아서 조건이 만족되지 못하는 경우 신속히 상장을 지원하는 "신속이전상장" 제도를 도입을 하고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스피와 차이점

 

코스피와 코스닥의 상장요건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매출액만으로 상장을 하려고 한다면 코스피는 최소 1000억 이상이어야 하고 코스닥은 일반은 100억, 벤처는 50억 조건이 만족을 해야 합니다.

 

자기 자본 기준으로 상장을 한다면 코스피는 최소 300억 원 이상이어야 하고 코스닥은 일반 30억, 벤처 15억, 기술성장기업, 10억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확실히 규모가 큰 대기업이 코스피에 많이 상장해 있으므로 시가총액은 코스피가 확실히 높은 편입니다.

코스피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기업들이 분포를 하고 있으며 코스닥은 반대로 주가 변동이 많은 편입니다.

 

코스닥은 중소기업/벤처 기업들이 분포를 하고 있어서 회사가 급격하게 성장할 가능성도 있고 한순간에 급격하게 나빠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2021년 미국 etf TOP5 순위와 수익률 및 시가총액 분석 총정리

올해 초반부터 해외 주식 투자 열풍이 불면서 많은 분들이 미국 주식 투자했습니다. 단일 종목에 투자를 하시기 부담스러우신 투자자들은 ETF를 많이 투자했는데요 2021년 수익률 및 시가총액에

excalriver.com

 

 

 

기업 재무제표 조회 방법과 분석 사이트 자세히 알아보기

아직도 주식투자를 하면서 기업 재무제표 조회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요? 요즘은 필수로 투자를 하려고 하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 사이트에서 확인하고 매수를 하는 게 정석입니다. 기업의

excalriver.com

 

 

 

전기차 산업의 2차전지 etf 종류와 수익률 전망

세계적으로 전기차 산업이 엄청나게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산업에 필수인 2차전 지도 함께 성장 중이므로 전망이 밝은 관련 etf 종류와 수익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

excalriver.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